㈜보라웨어  사업자등록번호 659-87-00647  대표  정진우 ㅣ  service@boraware.kr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894-4번지 J&I빌딩 3층

전화. 1661-8270

  • 페이스 북 - 흰색 원
  • 유튜브 - 흰색 원

Data has a better idea

정보 및 소식

  • boraware

광고비 줄여주는 SEO컨텐츠, 5가지 제작 포인트



1. 광고비 절감에 효과적인 SEO컨텐츠, 5가지 제작 포인트


상위 노출이 되는 컨텐츠의 조건은 양과 질이 모두 만족되는 컨텐츠에 한합니다.

그렇다면 양,질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컨텐츠를 제작해야 할까요?



  1. 정확하고 구체적인 타겟을 목표로 한다.

  2.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함께 활용한다.

  3. 어떤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구상한다.

  4. 컨텐츠에 진정성 담는다.

  5. 테크니컬 SEO를 활용한다. (앵커텍스트 작성, 이미지 최적화, 제목태그의 활용 등)


양질의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위 기준들이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하나씩 자세히 들여다 보면서 광고비를 절감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봅시다.

첫번째, 정확하고 구체적인 타겟을 목표로 한다.


컨텐츠를 만들때 가장 중요한 첫 단계 입니다. 타겟을 정해야 컨텐츠의 색깔이 분명해지기 때문이죠.

특히, 타겟을 정할때에는 세밀한 기준을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비를 줄이고 싶은 광고주" 보다는 "검색광고의 광고비를 줄이고 싶은 30인이하 소기업 광고주" 라고 잡는 것이 구체적인 타겟을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대상의 니즈+ 대상의 백그라운드(배경)를 타겟설정에 녹여야 컨텐츠의 흐름을 바로 잡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타겟만 분명하게 잡아도 그 컨텐츠는 절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두번째,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함께 활용한다.


이제 타겟이 정했으면 타겟의 관심도를 반영한 키워드 목록을 나열해보고, 그 키워드를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로 나눠봅니다. 위의 예로 잡은 타겟으로 키워드를 잡아볼까요? 타겟이 검색광고의 광고비를 줄이고 싶은 소기업 광고주였습니다. 그럼 대표키워드는 "검색광고", 또는 "광고비" 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세부키워드는 어떤 것일까요? "저렴한 검색광고", 또는 "광고비 줄이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에 대한 감이 오시나요? 대표키워드는 같은 범주안에 있는 키워드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큰 범주의 것, 세부키워드대표키워드를 꾸며주는 말을 앞뒤로 붙인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대표키워드 뿐 아니라 세부키워드까지 함께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노출+정확도를 함께 높여 정보의 신뢰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대표키워드만 사용할 경우 많은 검색자에게 컨텐츠 노출은 될 수 있으나 대상이 원하는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긴 어렵습니다. 이때 세부키워드를 함께 사용한다면 노출은 물론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의 정확도까지 높여 검색엔진과 검색자에게 높은 신뢰도를 함께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대표키워드는 제목에 세부키워드는 내용안에 적절히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상업성 두드러지는 키워드, 법에 접촉하는 키워드, 키워드 반복사용은 컨텐츠의 품질을 낮추는 결과를 발생시키니 흐름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 포인트 입니다.

세번째,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전달 할 것인지 구상한다.


타겟과 키워드까지 정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컨텐츠 내용을 구상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하나의 컨텐츠의 큰 틀을 잡는 것이죠. 예를 들어, 검색광고를 사용하는 광고주(타겟)에게 광고비를 절감(키워드)하기 위한 검색광고의 전략을 알려주는 컨텐츠를 만들 것인지, 아니면 검색광고 말고도 또 다른 광고방법을 알려줄 것인지를 정하는 단계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어떤 뉘양스로 전달할 것인지도 구상한다면 더욱 고품질의 컨텐츠를 생산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컨텐츠에 진정성을 담는다.


진정성을 담는 방법은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와 맞물리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검색엔진엔 이미 정보 전달하는 컨텐츠가 차고 넘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여러 검색을 하는 이유는 나와 같은 눈높이의 사람이 주는 정보, 나와 비슷한 배경을 갖고 있는 사람이 겪은 후기처럼 '진심' 을 찾기 위해서 라고 분석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정보여도 검색자와 눈높이가 맞지 않거나, 검색자와 직접 대조하기 어려운 컨텐츠라면 *반송률이 올라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 이유를 기억하신다면 진정성을 담아야 하는 이유에 깊게 공감하실 것입니다. 반송률을 낮추고 내 컨텐츠에 오래 머물게 하는 것, 신뢰도를 확실하게 높이는 것이 상위노출에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반송률: 웹 사이트 접속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했으나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접속하거나 정보를 얻지 않고 그냥 나가는 비율을 의미. [반송률= 반송수/방문수*100 으로 계산]

마지막, 테크니컬 SEO를 활용한다.


1~4번까지는 양질의 컨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SEO의 세부 활용이었다면, 마지막 5번은 온라인 기술적으로 접근하는 SEO의 활용법이 될 것입니다. 잘 만든 컨텐츠를 온라인상에서 보다 빠르게, 잘 노출 되도록 만드는 기술인 것이죠. 양질의 컨텐츠를 제작했다하더라도 기술적인 테크닉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자칫 상위 노출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SEO 컨텐츠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1. HTML태그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은 웹 문서를 작성하는 언어를 뜻합니다. 뒤이어 나올 메타태그, 제목태그, 이미지 Alt 태그들이 HTML 태그 안에 포함되는 요소인 것이죠.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에도 HTML편집 기능을 이용하면 상위노출에 유리한 컨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컨텐츠에 적용이 되는지 차례대로 알아봅시다.

1-1. 메타태그


메타태그는 페이지의 요약정보를 보여주는 기능이며 HTML 문서 <HEAD> 태그 내에 위치합니다. 메타태그에 적은 내용과 일치하는 정보를 검색자가 검색할 경우 첫페이지에 굵은 폰트로 노출되는 기능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mata name="description" content=..../> " 부분이 메타태그 입니다. 그리고 안에 적힌 내용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용에 해당합니다. 그럼 태그 안에 적힌 내용을 검색해볼까요?





이렇게 페이지 내용과 일치한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굵은 표시로 노출되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검색광고에서 [소재]부분에 노출되는 결과와 같다고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태그 기능을 잘 활용하면 검색자 눈에 띄는 노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1-2. 제목태그


보통 제목이나 소제목에 폰트크기를 다르게 설정해서 검색자가 원활하게 정보 보는것에 도움을 줍니다. 아래는 직접 [H1]~[H6] 태그까지 적용시킨 결과물입니다. [H1]이 가장 큰 사이즈이며, H 뒤에 붙은 숫자가 커질수록 글자크기는 작아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목 태그는 검색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이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같은 태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기 보다는 적절히 강조하고 싶은 곳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태그는 <H1>.....</H1>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1-3. 이미지 최적화 및 Alt 태그


실제 이미지 최적화를 진행했을때, 압축은 -30%로 줄고, 퀄리티는 89%까지 유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는 검색자가 컨텐츠 페이지를 방문할 때 로딩되는 속도를 줄여주고 빠르게 컨텐츠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하여 모바일 최적화도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PC 및 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쾌적하게 이미지를 즐길 수 있는 사이즈로 컨텐츠 내 삽입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의 용량은 줄여주면서 화질은 그대로 유지해주는 최적화 사이트는 무료로 이용 가능히니 최적화를 하여, 컨텐츠 내 이미지 삽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이미지 Alt 태그는 이미지를 표시 할 수 없을 경우 대체 텍스트를 노출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이미지 표시가 어려울 경우에도 검색자에게 전달하려는 정보를 놓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와 Alt 태그는 이미지 노출과 관련한 이슈 때문에 자칫 올라갈수 있는 반송률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도움이 됩니다.

1-4. 앵커텍스트


HTML로 작성된 문서에서 텍스트의 일부분이나 아이콘, 기타 요소를 그 문서 내의 다른 요소 또는 다른 하이퍼텍스트 문서 내의 다른 요소와 연결하는 하이퍼텍스트 링크로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검색엔진이 해당부분을 들어가지 않아도 미리 알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기능은 사이트나 컨텐츠 등록, 링크 인기도 등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를 효과적으로 증가 시켜 줍니다. 보다 많은 노출을 원하는 분은 앵커텍스트를 이용해 보세요.

2. 영상과 체류 시간


컨텐츠 내 영상을 삽입하는 것은 글로 컨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내용전달에 훨씬 직관적입니다. 또한 컨텐츠 퀄리티 향상 효과까지 수반해 고품질 컨텐츠로 거듭나기가 유리합니다. 특히 검색엔진은 영상이 포함된 컨텐츠에 검색자가 방문했을때, 영상의 총 재생시간만큼 검색자가 머물었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컨텐츠 제작시 영상 삽입을 기능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검색엔진의 신뢰를 받는데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3. 유입은 많고 광고비는 적게, 테크니컬 SEO컨텐츠


양질의 컨텐츠 제작부터 테크니컬 SEO 활용까지 알아봤습니다.

익숙치 않은 HTML이 다소 어렵게 느껴졌을 수도 있지만, 테크니컬 SEO를 사용하면 상위노출 시간을 단축되고, 내 컨텐츠의 유입량을 대폭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타겟층을 정확히 겨냥한 컨텐츠는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보다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SEO 컨텐츠 작업만으로 상위노출의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은 테크니컬 SEO 방법을 적용시켜 보세요.


끝으로, 지속가능한 마케팅이 탄탄하면 단기간 빠른 효과의 유료광고도 더욱 배가 됩니다.


이번 포스팅이 유료광고비에 지친 광고주님께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과 네이버 SEO의 비교 글로 돌아오겠습니다.